본문 바로가기

정보 log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2년형 3년형 5년형 비교

안녕하세요~ :D

루나 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만기 기간별 비교 정리해드릴게요 :)

 

 

 

청년 내일 채움 공제란? 중소 및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고용 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청년, 기업, 정부가 모두 공제금을 적립하여 성과보상금처럼 지급해줘요. 종류는 2년형, 3년형, 5년형이 있어요.

 

<자격조건>

지원 대상 청년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지만 최고 만 39세로 한정됩니다. 고용보험의 경우 정규직 취업일 기준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이력은 제외예요. 최종학교의 경우 방송, 통신, 방송통신, 사이버 원격대학,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2년형]의 경우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가입 가능해요. [5년형]의 경우 청년 재직자 내일 채움으로 따로 있어요!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정규직 근로자이면 가입 가능해요. 학력에 제한은 없지만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인 경우는 제외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 부정한 방법으로 가입했던 자, 청년 공제 가입기간도 포함하여 사업등록한자, 월 급여총액이 500만 원 초과 한자, 소정근로시간이 가입기간 포함하여 주 30시간 미만인자, 재택 근무자, 사업주의 배우자 및 4촌 이내 혈족 인척, 청년 공제 및 유사한 사업들은 중복 지원이 안되니 확인해보세요 :)

 

지원 기업은 [2년형]의 경우 중소, 중견기업은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 이어야 해요. 소비향락업, 부동산업, 비영리 법인, 개인사업자, 일시 인력수요 사업체, 공공기관, 공기업, 학교, 임금체불 사업주, 지원 제한 사업주, 부정수급 처분 3년 경과하지 않는 사업장, 최근 2년간 청년 공제 평균 6개월 가입 유지율 30% 미만이거나, 평균 12개월 가입유지율 20% 미만인 사업장은 제외입니다. 5인 미만 기업의 경우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은 참여 가능해요. [3년형]의 경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미만 5인 이상 중소, 중견 기업 중에서 뿌리기업이면 가능해요.

 

여기서 뿌리기업은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업이 해당됩니다. 제2조 정의 2항에서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제조업의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뿌리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 또는 뿌리기술에 활용되는 장비 제조 업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이에요.

 

신청기한은 2년형 및 3년형은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인데 자격 심사에 소요되는 통상 10 영업일(주말 및 공휴일 제외)을 감안해 워크넷 참여 신청은 미리 해주세요. 5년형의 경우 재직자에게 주는 혜택이라 6개월 이상 근무한 정규직이라면 언제든 가능해요.

 

지원금은 [2년형]의 경우 본인 매월 12만 5천 원 2년간 총 30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취업지원금 900만 원, 정부에서 기업에 지원해준 400만 원을 적립하여 만기 시에 1600만 원과 이자를 수령할 수 있어요. 정부에서 기업에 2년간 채용유지

지원금으로 450만 원을 제공하니 기업에도 청년에게도 좋아요! [3년형]의 경우 본인 매월 16만 5천 원 3년간 총 60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취업지원금 1800만 원과 정부에서 기업에 지원해준 600만 원을 적립하여 만기 시에 3000만 원과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기업에 3년간 채용유지 지원금으로 670만 원을 제공해줘요.

 

[5년형]의 경우 본인 매월 최소 12만 원 5년간 72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3년간 1080만 원, 기업에서 5년간 1200만 원을 적립해줘요. 기업 적립금은 5년형의 경우 정부지원되지 않는 대신 세제혜택이 있어요. 청년에게는 50% 근로소득세 감면, 기업에게는 25% 세액 공제 및 전액 손금산입 해줍니다.

 

잘 비교하셔서 가입 가능한 혜택 챙겨보세요 :D